New World

[파이썬 공부 #3] 모듈, turtle 모듈 본문

Programming/Languages

[파이썬 공부 #3] 모듈, turtle 모듈

hyeovi 2020. 6. 17. 11:01
728x90
반응형

모듈 : 함수나 변수, 클래스 정의 등의 파이썬 코드가 저장된 소스 파일
모듈 불러내기: import 모듈
모듈 종류: 표준 모듈, 써드 파티 모듈(개발해 배포하는 모듈)
표준 모듈의 이름은 sys 모듈의 builtin_modult_names 변수에 저장됨

import 모듈
print(모듈.모듈 내 사용할 것)

모듈 별칭 붙이기 : import 모듈 as 모듈 별칭

모듈 내 사용할 것 달리 불러오기
from 모듈 import 모듈 내 사용할 것
from 모듈 import * : 모듈 내 모든 것 불러오기

ex)
import math

print(math.pi) => 원주율 pi 불러내기

frim math import floor, ceil => 바닥 값, 천정 값 함수

random() : 난수를 위한 표준 모듈
shuffle(list): 인자인 list의 순서를 임의로 섞어 바꿈

모듈 작성하기
지정 폴더 내에서
- 일반 소스와 동일하게 적어 다른 파이썬 프로그램에서 활용될 수 있는 함수, 클래스 및 변수의 정의 등이 포함
- 저장한 폴더에 모듈 저장하여 일반 모듈 부르는 것처럼 부르기

 

쉘에서 자신이 만든 모듈을 실행
- 써드 파티 모듈 설치 폴더에 저장하기(lib\site-packages)

- sys.path에 append() 메소드로 추가하기

- append(모듈 저장 폴더)

if 블록 문장은 실행되지 않음, name 모듈 내의 main을 꺼내줌
if __name__ == '__main__'

여러 계층 구조의 패키지 생성과 실행
- 여러 모듈을 패키지라는 폴더에 저장해 관리

모듈 turtle 개요
turtle : 아동 교육용으로 개발된 로고라는 프로그래밍 언어의 일부

import turtle as t
t.shape('모양')
t.forward(숫자) #일직선 그리기
t.left(숫자) #왼쪽으로 그리기
t.right(숫자) #오른쪽으로 그리기
t.pencolor("색상") #펜 색상 고르기
t.goto(x, y) #x,y 좌표로 그리기
t.setup(높이, 너비) #초기 원도의 크기 조정
t.home() #기본 모양으로 (0,0)에 위치
t.write('글') #글씨 쓰기
t.hideturtle() #거북이는 보이지 않도록
t.pu() #이동에 선이 그려지도록
t.begin_fill() #칠하기 시작
t.end_fill() #칠하기 종료

반응형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