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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자료구조#11] 이진 탐색, Splay, AVL, BB 트리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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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진 탐색 트리
트리에서 특정 데이터의 효과적인 검색을 위해 제한점을 가지는 이진트리
특정 데이터를 검색하고 노드를 삽입/삭제하는 응용 문제에 가장 효과적인 이진 트리
탐색에 최적화된 이진 트리
키:이진 트리의 노드의 데이터
같은 순서 데이터에 대해 BS 트리를 다양하게 만들 수 있음
BS 트리 연산
SPLAY 트리 : 편향된 이진트리
BB 트리, AVL 트리 : 루트를 중심으로 균형된 이진트리 (탐색을 위한)
SPLAY 트리
휴리스틱 알고리즘을 사용 (경험적 알고리즘)
자주 탐색하는 키를 가진 노드를 트리의 루트에 가깝게 위치하도록 구성
Splay 연산 : Zig, Zag, Zig-Zag
Zig: 찾는 것이 트리의 루트 노드이면 간선 연결을 회전
Zig-Zag : 루트가 아니고 왼쪽/오른쪽 자식들이면 조부모와의 간선 연결을 회전
AVL 트리
균형을 잡는 트리
균형을 위해서는 많은 트리가 이동해야함
조건 : 왼쪽 서브트리 높이와 오른쪽 서브트리 높이가 최대 1만큼 차이가 남
BB 트리
거의 완전히 균형 잡힌 트리의 다른 종류로 무게가 균형 잡힌 트리 (무게 : 서브트리의 개수)
정답 4 | |
정답 3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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