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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정보통신망#5,6,7] 데이터 통신의 기능

hyeovi 2022. 6. 2. 02:5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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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데이터 교환 방식

(1) 회선 교환

회선교환 방식

- 회선 : 설정된 통신경로의 집합

- 연결지향형 데이터 전송 : 연결 설정 후 회선을 전용선처럼 사용, 대량의 실시간 데이터 전송에 적합

- 연결지향형 전송 방식 : 연결 설정 => 데이터 전송 => 연결 해제

 

(2) 메시지 교환

- 전송 데이터 크기 그대로 전송

- 전용선 불필요하지만 헤더(목적지 주소)가 필요

- Store and forwad 방식 : 각 노드는 기억장치를 갖춘 컴퓨터, 데이터 수신 후 잠시 저장하면서 적절한 선로를 찾아 송신

- 대용량 데이터 전송에 적합

- 전송지연이 길어 실시간 서비스에는 부적절

 

장점

- 메시지 분할하고 재조립하는 과정 X

- 헤더 오버헤드가 패킷교환보다 훨씬 적다

 

단점

- 저장 후 전송 방식, 보조기억장치까지 사용하게 되어 더 많은 전송 시간이 소요

 

(3) 패킷(보통 128바이트) 교환

- 주기억장치만을 사용하여 전송 지연을 줄임

- 전송 데이터를 일정의 크기로 분할하여 전송

- 짧은 실시간 전송에 많이 사용

데이터그램 패킷 교환 가상회선 패킷 교환

(4) 교환 방식의 비교

2 다중화

(1) 다중화 원리 및 목적

원리: 원격통신 및 컴퓨터 통신망에서 복수개의 신호를 하나의 매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나의 신호로 결합

목적 : 정보통신 자원인 전송매체의 공유

 

(2) 다중화 종류

시분할 다중화(TDM) 주파수 분할 다중화(FDM) 파장 분할 다중화(WDM)

3 동기화

(1) 동기화의 정의 및 목적

정의 : 정확한 표본화 위치를 찾는 기술, 송수신자가 서로 동일한 속도로 데이터를 송수신하도록 해주는 데이터 통신 기능

필요성 : 작은 회로망 내부, 정보통신망

 

(2) 동기화 방법

비트 동기 문자 동기
 

 

(3) 프로세스 동기

 


 


1. 주소지정

(1) 주소지정의 개념

- 명명, 식별

- 컴퓨터 통신망에서 사용자를 식별하는 방법으로 문자 또는 수를 이용

 

(2) 주소지정 방식

기준 1. 계층의 수

기준 2. 부네트워크가 제공하는 주소 서비스

기준 3. 같은 주소를 갖는 자국의 수

기준 4. 주소할당 모드

 

 

(3) 물리 주소 및 논리 주소

물리주소 : 데이터 링크 계층의 MAC 주소, 48비트 구성으로 콜론(:)으로 8비트씩 구분하여 6개의 16진수로 표현

논리주소 : 네트워크 계층의 IP주소, 32비트 구성으로 점(.)으로 8비트씩 구분하여 4개의 10진수로 표현

 

2. 오류제어

(1) 오류와 오류제어

오류 : 송신 데이터와 수신 데이터가 다른 것임

- 송신 데이터가 주어진 시간 안에 수신측에 도착하지 못한 경우

 

잔류오류율

오류제어 : 영향에 대비해 잔류오류율을 주어진 한계 이내로 유지하는 통신 기능

후진 오류제어 : 오류 검출 후 재전송 요청

전진 오류제어 : 오류 검출 및 수정

 

(2) 오류검출 방식

패리티 검사

패리티 전략

홀수 패리티 짝수 패리티

검사합 : 검사합 생성 -> 검사합 검사

검사합 생성기

- 데이터를 세그먼트로 분할

- 세그먼트들을 2진수로 간주하고 합함

- carry bit도 합

- 합한 결과를 1의 보수로 만듦 (check sum)

 

 

검사합 검사기

- 비트열을 수신해 세그먼트로 분할

- 세그먼트들을 2진수로 간주하고 합함

- carry bit도 합

- 합한 결과를 1의 보수로 만듦 (check sum)

- 결과가 0이면 오류 없음

 

순환잉여검사

- 패리티 검사 : 문자 단위의 검사

- 비트의 블록 단위의 검사, BCC/FCS

 

BCC 생성과정
1. 비트의 다항식 표현 -> M(x)
2. 생성다항식에 의한 부호화
오류 검사 과정
- 수신된 BCC(F(x))를 이용한 오류 검사

 

(3) 귀환오류제어

귀환오류제어 결정 귀환
- 지국사이의 역바향 채널을 이용하는 오류제어 방법
-오류검출 위치
- 오류 검출의 위치가 수신측에 있는 경우
- ARQ
정보귀환  복합귀환
오류검출의 위치가 송신측에 있는 경우
ARQ  
- 정지대기 : 1개의 데이터 프레임을 송신하고 기다림

- 연속적 : 여러 개의 데이터 프레임을 송신하고 기다림, REJ가 수신된 프레임만 재전송

- 적응적 : 프레임의 길이를 동적으로 변경
 

 

(4) 전진오류정정


 


1. 흐름제어

(1) 내용, 정의 및 상호 관계

목적 : 성능 향상 및 혼잡 방지

- 흐름제어, 혼잡제어, 오류제어, 경로선택, 접근제어

(2) 흐름제어

송신 블록 수, 수신 블록 수, 통신 매체의 조절

목적 : 통신망 성능 최적화, 혼잡 방지

 

1. 속도조절 : 블록간의 도착 간격 변경 (감속 방법)

2. 송신측에 대한 거부 상태 통지 (무시방법, stop and go 방법)

3. 단일 승낙 : 매번 송신 허락을 받아야 함

4. 다중 승낙 : 정해진 개수의 블록만 송신 가능

 

(3) 혼잡제어

통신망에 과부하가 발생, 전송속도가 급강하거나 전송불가 상태가 되는 경우

단계적 발생 : 버퍼 혼잡 -> 노드 혼잡 -> 국부 혼잡 -> 전체 혼잡

 

전송량의 제한 : 허가증을 이용해 전송량을 일정 수준이하로 유지

부네트워크 내의 부하 감소 : 어떤 패킷을 버림, 흐름제어(거부원칙) 방법 이용

국부적 전송량의 재분배 : 국부적인 체중 방지 및 국부적 과다 교통량 해소, 경로선택 방법 이용

 

2. 라우팅

(1) 개요

정의 : 데이터 블록이 목적 노드로 전달되도록 출발노드에서 목적 노드까지의 경로를 결정

목적 : 네트워크 성능 최적화, 임계값(경계조건)의 유지, 네트워크 전부 또는 일부의 혼잡 방지, 네트워크의 전송 신뢰도 증대

(2) 라우팅 방법

비적응적 라우팅

1. 랜덤 라우팅

- 다음 노드를 임의로 결정함

- 모든 경로는 동일한 확률로 선택 가능

- 루프(loop)는 허용되지 않음

 

2. 플러딩 경로 선택

- 매우 큰 트래픽, 블록이 들어온 노드만 제외한 모든 노드에 전송

 

3. 고정 경로 선택

- 다음 노드가 일단 정해지면 환경이 변해도 유지

- 대표적 비적응적 경로선택

- 고정 단일 경로선택 => 다음 노드가 오직 하나 고정된 경우, 범람 경로선택, 고장인 경우 경로가 완전 차단

 

적응적 라우팅

 

1. 국부적 경로 선택 2. 분산형 경로 선택
중앙집중형 경로선택 델타경로선택

 
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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