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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정보통신망#2, 3, 4] 컴퓨터통신망의 기초와 요소 본문
1. 데이터 통신의 개요
★ 통신의 예
★ 통신의 공통점
한점으로부터 다른 점으로 어떤 정보의 전달
★ 통신의 3대 요소
정보원, 전송매체, 수신체
★ 통신 성능의 요인
- 메세지가 서로 이해되어야 함(coding)
- 간섭 (noise)
2. 변조 및 복조
변조 : 전송 신호를 높은 주파수 대역의 반송파 신호에 싣는 과정
방식 : 진폭 변조, 주파수 변조, 위상 변조
(1) 아날로그 변조
진폭 변조(Amplitude Modulation, AM) 베이스 밴드 신호의 순간 진폭에 비례해 반송파 신호의 순간 진폭을 변화 |
주파수 변조(Frequency Modulation, FM) 반송파 신호의 진폭은 일정, 베이스밴드 신호를 주파수 변화로 변환 |
위상 변조(Phase Modulation, PM) 반송파 신호의 진폭은 일정, 베이스밴드 신호를 주파수 위상각의 변화로 변환 |
(2) 디지털 변조
진폭변이 변조 (Amplitude Shift Keying, ASK) |
주파수변이 변조 (Frequency Shift Keying, FSK) |
위상편이 변조 (Phase Shift Keying, PSK) |
(3) 정보의 디지털화
펄스 (Pulse) : 매우 짧은 시간 동안 진행되는 네모꼴의 전자기 파형
펄스 3대 요소 : 진폭, 폭, 위치
펄스 코드 변조 : 아날로그 신호 -> 디지털 신호, 표본화 과정, 양자화 과정, 부호화 과정
3. 전송 코드
코드 : 암호, 부호, 코드, 규칙, 관계, 법규, 규정
Baudot 코드 | ASCII 코드 |
Telex code - 5비트 => 32개 문자 표현 |
- ISO Seven-Bit Coded Character Set - 7비트 => 128개 문자 표현 패리티 비트 - 전송 오류 제어를 위한 비트 - 홀수 패리티, 짝수 패리티 |
BCD 코드 | EBCDIC 코드 |
- 컴퓨터 내부 코드 - 10진 숫자의 표현 |
- IBM 컴퓨터 내부 데이터 전송용 - 8 bit ==> 256개 문자 표현 |
Unicode | |
- 데이터, 프로그램, 시스템의 호환성과 확장성 - 2바이트(16bit)계 만국 공통 국제 문자 코드 - IBM, MicroSoft, Lotus, Sun Microsystems - ISO/IEC Universal Multi-Octet Coded Character Set - 26개 언어의 문자 및 특수 기호 |
정답 : 2 | |
정답 : 1 2. 주파수 변화 3. 위상각의 변화 4. 디지털, 위상편이 변조 |
|
정답 : 3 | |
정답 : 2 전송 코드의 생성 : 부호화, 양자화, 표본화 |
|
정답 : 1 | |
정답 : 3 1. 8비트 2. 7비트 4. 5비트 |
|
정답 : 2 | |
정답 : 3 |
|
정답 : 4 1. 16비트 2. 7비트 3. 5비트 |
|
정답 : 3 | |
정답 : 2 1. 7비트 2. 16비트 3. 8비트 4. 5비트 |
1. 전송방식
(1) 전송 방향
단방향 전송 : 정보의 전달 방향이 한 방향인 데이터 전송 방식 ex.라디오와 TV, 키보드와 모니터
반이중 전송 : 정보의 전달 방향이 교대로 이뤄지는 데이터 전송 방식 ex. 무전기
- 각 방향별로 통신 채널이 필요하여 2개의 통신 채널 사용
- 정보흐름의 방향을 바꾸기 위해 일정량의 시간 필요
전이중 전송 : 동시에 양방향 모두 전송이 가능한 데이터 전송 방식 ex. 전화기
(2) 전송 모드
병렬 전송 : 근거리 데이터 전송, 부호화된 코드의 모든 비트가 동시에 전송
직렬 전송 : 원거리 데이터 전송
(3) 전송 동기
직렬 전송인 경우, 수신되는 비트들을 문자 단위로 구분할 수 있어야 함
비트 동기 : 송수신 측에 동일한 클록 사용, 비트 검출 위치는 각 비트의 중앙 | |
문자 동기 - 비트 동기로 정확한 비트들을 검출한 다음 비트들을 그룹을 지어 원하는 문자를 구성 - 문자의 비트 수와 전송 속도를 알면 정확하게 비트들을 세어서 각 문자를 구성 - 어떤 비트가 문자의 첫 번째인지 결정하는 문제 |
|
문자 동기 (동기식) | 문자 동기 (비동기식) |
데이터 블록을 한꺼번에 전송 ex.ASCII 문자 전송 | 한 문자씩 전송, 문자 사이에는 특별한 시간적 제약 X 시작 펄스 : 문자의 첫 번째 비트 검출 정지 펄스 : 문자의 끝 |
2. 전송효율
(1) 전송 효율
(2) 동기식 전송의 전송 효율
1000개의 ASCII 문자 블록의 전송 효율
- 블록 앞, SYN 3개 사용
- 총 전송 비트 수 : (1000 + 3) 문자 x 8비트/문자 = 8024 비트
- 정보 비트 수 : 1000 문자 x 8비트/문자 = 8000 비트
- 전송 효율 : 8000/8024 x 100 = 99.70%
(3) 비동기식 전송의 전송 효율
1000개의 ASCII 문자 블록의 전송 효율
- 각 글자마다 오버헤드 비트 2개 사용 (시작 펄스 1, 정지 펄스 1)
- 총 전송 비트 수 : 1000 문자 x 10비트/문자 = 10000 비트
- 정보 비트 수 : 1000 문자 x 8비트/문자 = 8000 비트
- 전송 효율 : 8000/10000 x 100 = 80.00%
3. 통신선로
(1) 2선식과 4선식
2선식 : 주로 저속 회선, 반이중 통신에 해당되며 신호선과 공통 접지선이 선 2개로 구성
4선식 : 중.고속 회선, 전이중 통신에 해당되며 신호선과 공통 접지선이 선 4개로 구성
(2) 점 대 점 선로
통신 네트워크의 기본 요소로 점대점으로 두 단말기를 연결하는 통신선로 ex. 성형 네트워크
(3) 멀티드롭 선로
점대점 선로는 상대적 통신비용이 비싸서 복수개의 단말기가 연결된 하나의 선로를 사용
공유 : 효율성이 높으며 데이터 충돌 가능하여 선로제어 프로토콜이 필요
멀티드롭 선로 연결 단말기
- 단말기 수의 제한 요인
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처리능력
② 단말기에서 발생하는 트래픽(traffic)
③ 선로의 통신 속도
④ 통신사업자에 의한 강제적 제약 (통신선로에 과부하가 발생하지 않도록)
(4) 집선 선로
집선 : 다수 회선으로부터의 호출을 집약하여 그보다 적은 수의 중계선으로 전송
집선선로 : 일정한 지역 내에 있는 중심 부분에 집선장치를 설치한 후 단말기를 여러 대 연결
정답 : 4 병렬 전송, 모든 비트들이 한꺼번에 전송 |
|
정답 : 2 - 전송 효율 : (48 x 8) /(48 x 10) x 100 = 80.00% 정답 : 3 - 전송 효율 : 48 x 8/((48 +2) x 8) x 100 = 99.70% |
|
정답 : 3 | |
정답 : 4 직렬로 한번에 한 비트씩 전송 |
|
정답 : 1 - 전송 효율 : (98 x 8) /(98 x 10) x 100 = 80.00% 정답 : 2 - 전송 효율 : 98 x 8/((98 +2) x 8) x 100 = 98.00% |
|
정답 : 4 | |
정답 : 2 | |
정답 : 4 |
1. 전송 매체
전송 매체 : 컴퓨터 통신망에서 수신기와 송신기 간에 물리적인 데이터 전송로의 역할
하드와이어 매체, 소프트와이어 매체
(1) 꼬임선 케이블
형태 : 두 가닥의 절연된 구리선이 균일하게 꼬인 상태
- 간섭 현상을 감소, 정보 전송/접지로 사용
- 하나의 쌍이 하나의 통신선로의 역할
- 여러 개의 쌍이 다발로 묶여 하나의 케이블을 형성
종류 : 비차폐 꼬임선, 차폐 꼬임선
(2) 동축 케이블
형태 : 중심 도체(심선)와 외부 원형 도체가 서로 절연된 상태로 동일한 축 형성
용도 : 다양 (장거리 전화망, TV 전송, LAN 등)
리피터 : 아날로그 전송, 디지털 전송
(3) 광섬유
광통신 : 부호화( 정보 -> 광) -> 광 전송 단계 -> 복호화 (광 -> 정보)
장점
- 넓은 대역폭 (꼬임선 케이블, 동축 케이블, 광섬유 케이블)
- 작은 크기와 적은 무게
- 적은 감쇠율
- 전자기적 영향의 최소화
- 리피터 설치 간격의 확대 (50km 까지는 리피터 불필요)
단점
- 접속의 전문성 요구
- 단방향 전송
- 가격이 비싸 설치 비용의 증대
다중모드 | 단일모드 |
- 코아의 지름이 커 빛을 잘 모음 - 빛의 산란이 심함 - 가격이 싸고 저속 전송에 용의함 - 단거리 전송에 적합함 - 광섬유끼리의 접속이 상대적으로 쉬움 |
- 코아의 지름이 작아 빛을 잘 모으지 못함 - 빛의 산란이 적음 - 가격이 비싸고 고속 전송에 용의함 - 장거리 전송에 적합함 - 광섬유끼리의 접속이 상대적으로 어려움 |
(4) 무선통신 매체
지상 마이크로파 : 장거리 통신, 접시형 안테나(고지대), 감쇠(거리의 제곱에 비례)/간섭 현상(주파수 영역의 할당이 중요)
위성 마이크로파 : 장거리 전화, 텔렉스, TV, 중계국 (주파수 : 1~10(감쇠))
- 장점 : 대량의 통신 용량, 오류율과 통신비용 감소
- 단점 : 전송 지연, 점대점 통신만 가능, 복구 불가능
라디오파 : 방송통신용, 다방향성 -> 접시형 안테나 불필요 (주파수 : 20MHz ~1GHz)
- 단점 : 다중경로 간섭
적외선 : 단거리 통신, 가시광선보다 파장이 긴 전자기파 (주파수 : 300~500MHz)
2. 네트워크 형태
★ Network Topology
★ 성형 네트워크 : 점대점 선로, 중앙 컴퓨터의 의존도
★ 환형 네트워크 : 2개의 통신 경로
★ 버스형 네트워크 : 하나의 선로
★ 그물형 네트워크 : 많은 단말기로부터 많은 양의 통신
★ 계층형 네트워크 : 작업의 계층성
3. 네트워크 장치
(1) 리피터 (Repeater)
정의 : 원래의 신호가 훼손되어 전송되는 것을 막기 위해 원래 신호로 재생하여 다음 구간으로 재전송하는 장치
- 신호를 구분하여 재생
- 여러 대의 리피터를 사용하면 장거리 사용 가능하지만 시간 지연 발생
(2) 허브 (Hub)
정의 : 단순히 하나의 노드에서 수신한 신호를 정확히 재생하여 다른 노드로 보내는 장치
더미허브 | 스위칭허브 | 스태커블 허브 |
(3) 브리지 (Bridge)
정의 : 복수의 LAN을 연결하기 위한 장치, 데이터링크 계층에서 동작
(4) 라우터 (Router)
정의 : IP 네트워크들 간을 연결하거나 IP 네트워크와 인터넷을 연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장치, 네트워크 계층
- 송수신 장치가 서로 다른 매체접근방식을 사용해도 동일한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만 사용하면 상호 간에 데이터 송수신 가능
기능
- 라우팅 : 송신지에서 수신지로 가장 최적의 경로를 선택해 데이터 패킷을 전송
- 오류 제어 : 오류가 있는 패킷을 검출해 폐기
라우팅 방법
static : 수동적인 방법으로 라우팅 테이블 관리
dynamic : 라우터 간의 라우팅 정보교환을 통해 라우팅 테이블을 자동적으로 관리
라우터 | 브리지 |
데이터 링크 계층 | 네트워크 계층 |
물리 주소 (네트워크 카드의 MAC 주소) | 네트워크 주소 (IP 주소) |
패킷 전송 속도가 빠르며 가격도 저렴 | 패킷 전송 속도가 느리며 가격도 비쌈 |
라우팅 기능 X | 라우팅 기능 O |
(5) 게이트웨이 (Gateway)
정의 : 응용 계층, 프로토콜의 전환, 데이터 형식의 전환
- 서로 다른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2개의 완전히 다른 네트워크 사이에서 상호 연결을 제공해주는 통신 장치
- 라우터에 비해 전송 속도가 느리며 비싸고 설치가 어려움
4. 네트워크 소프트웨어
★ 정의 : 네트워크 계층에서 단말기들이 서로 약속된 프로토콜 매커니즘을 이용해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함
-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
- 네트워크 운영체제
★ NOS의 기능들
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
-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송신하고 수신하는 기능을 담당
네트워크 운영체제(NOS)
- 네트워크 제어 및 전송되는 메세지의 제어
- 네트워크 자원의 접근 제어
- 관리자 기능 제공
정답 : 2 | |
정답 : 3 | |
정답 : 1 | |
정답 : 4 | |
정답 : 2 | |
정답 : 4 | |
정답 : 1 | |
정답 : 4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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